時事論壇/産業·生産·資原

AI가 뒤흔들 스마트폰 판도… 애플, 샤오미에 따라잡히나

바람아님 2025. 2. 20. 01:16

국민일보  2025. 2. 20. 00:01

1년새 판매 16% ↑… 샤오미 대약진
저가폰에 AI 장착 ‘양강 구도’ 위협
‘정체’ 스마트폰 시장 AI로 회생기미

인공지능(AI) 스마트폰의 등장이 애플과 삼성 중심의 스마트폰 양강 구도를 바꿀 수 있을까. 당장 한국 소비자에게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 시리즈가 AI 스마트폰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애플 인텔리전스 업데이트와 샤오미의 저가 공세가 시장을 뒤흔들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삼성, 애플에 이어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3위를 유지 중인 샤오미는 점유율을 조금씩 늘려가고 있다.

19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점유율에서 삼성과 애플은 각각 18%를 기록했다. 주목할 점은 샤오미의 약진이다. 샤오미는 1년 전보다 판매량이 16% 성장하며 스마트폰 제조사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샤오미의 지난해 판매 점유율은 14%였다.

샤오미 14T는 구글의 AI 비서 제미나이를 탑재해 삼성 갤럭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클 투 서치’나 AI 통역, 이미지 편집 등이 가능하다. 보급형 스마트폰 가격으로 AI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저가형 스마트폰에 AI가 탑재되는 사례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정체돼 있던 스마트폰 시장이 AI 스마트폰 등장을 기점으로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도 관측된다. AI 기능을 탑재하지 않거나 소비자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점차 소비자 선택을 받기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어 “2025년에는 스마트폰 출하량이 한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비용 5G와 저가 기기로 생성형 AI가 확산하는 것 또한 올해 주목해야 할 흐름”이라고 덧붙였다.


https://v.daum.net/v/20250220000115912
AI가 뒤흔들 스마트폰 판도… 애플, 샤오미에 따라잡히나

 

AI가 뒤흔들 스마트폰 판도… 애플, 샤오미에 따라잡히나

인공지능(AI) 스마트폰의 등장이 애플과 삼성 중심의 스마트폰 양강 구도를 바꿀 수 있을까. 당장 한국 소비자에게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 시리즈가 AI 스마트폰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