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美國消息

"트럼프 재집권시 한국, 무역분야서 10번째로 위험"

바람아님 2024. 8. 1. 05:58

아시아경제  2024. 7. 31. 14:12

英 이코노미스트, 트럼프 위험지수 발표
한국, 이민 분야에서는 7번째로 위험

오는 11월 미국 치러지는 미국 대통령선거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경제와 정치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무역부터 국가 안보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정책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관련국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가장 영향을 받는 국가들을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한국은 무역 분야에서 가장 위험한 국가 10위, 이민 분야에서는 7위를 기록했다.

이코노미스트가 운영하는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은 30일(현지시간) 미국의 70개 상대 상대국을 대상으로 트럼프가 재집권할 경우 무역, 안보, 이민 분야 영향을 분석한 '트럼프 위험지수(Trump Risk Index)'를 공개했다. 무역과 안보에 각각 40%, 이민 분야에 20%의 비중을 두고 총 위험 노출 점수를 계산했다.

그 결과 멕시코가 총 점수 71.4점으로 가장 위험한 국가로 꼽혔다. 멕시코는 무역(100점)뿐 아니라 안보(56.3점), 이민(44.4점) 등 모든 분야에서 높은 위험 노출 점수를 받았다.

무역 분야로만 좁혀 보면 멕시코에 이어 중국, 캐나다, 베트남, 독일, 일본, 대만, 인도, 아일랜드가 가장 위험에 노출된 국가로 지목됐다. 한국은 10번째에 올랐다.....우리나라는 특히 민감 품목의 미국 수출 항목에서 62.7점으로 위험 노출 점수가 높았다. 트럼프가 재집권할 경우 철강, 알루미늄, 자동차 등의 품목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안보 분야에서는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위험에 덜 노출된 국가로 분류됐다....이민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7번째로 위험에 노출된 국가로 꼽혔다....하지만 트럼프가 재집권하더라도 그의 급진적인 정책을 곧바로 시행에 옮기기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반면 국제 안보는 보다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몇몇은 트럼프 2기에 나토를 탈퇴하고 군사 동맹을 악화시킬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https://v.daum.net/v/20240731141259167
"트럼프 재집권시 한국, 무역분야서 10번째로 위험"

 

"트럼프 재집권시 한국, 무역분야서 10번째로 위험"

오는 11월 미국 치러지는 미국 대통령선거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경제와 정치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무역부터 국가 안보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