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文,社會科學/日常 ·健康

지금 당장 면도를 멈춰야 하는 이유 7가지

바람아님 2016. 10. 9. 23:39
세계일보 2016-10-04 15:39:57
게티이미지뱅크

모든 인간은 체모를 갖고 태어난다.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머리카락이나 수염 등을 가꾸며 신분을 나타내기도 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기도 했다. 패션이 발달하기 시작한 현대에 들어서면서 의상의 미관을 해치는 털을 없애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무분별하고 인위적인 제모가 당신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미국 온라인매체 리틀띵스가 당신의 체모가 자라는 대로 내버려 둬야 하는 이유 7가지를 소개했다.


1. 면도는 피부를 자극한다
Tayra Lucero for LittleThings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당신의 몸에 있는 털을 제거하는 것은 피부에 정말 나쁠 수 있다. 면도하다가 피부를 긁히거나 베이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리고 면도칼의 세균은 얼굴에 뾰루지를 나게 할 수도 있다.

왁스를 이용한 제모, 설탕을 물에 개어서 하는 제모, 한올 한올 털을 뽑아내는 등의 제모법은 피부 속으로 털이 파고드는 내성 모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2. 털은 체온을 조절해준다
Tayra Lucero for LittleThings
개나 곰의 몸에 털이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본 적이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답은 너무 뻔하기 때문이다. 동물의 털은 그들의 몸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간도 이와 같은 이유로 털을 갖고 있다. 머리에 많은 털이 있는 이유는 두개골을 보호하고, 직접 머리에 내리쬐는 태양광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 몸에 있는 털도 같은 기능을 한다. 


3. 면도는 면역체계를 잃게 한다
Tayra Lucero for LittleThings
내성 모발과 면도는 피부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걸리기 쉬운 포도상구균 감염을 초래하기도 한다. 우리몸의 털은 세균과 다른 더러운 물질들에 대한 제1 방어선이다. 따라서 당신이 면도하는 것은, 신체 면역체계의 첫 방어선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4. 체모에는 페로몬이 풍부하다
Tayra Lucero for LittleThings
겨드랑이털은 자연적인 사향 냄새를 풍기는 땀과 호르몬을 가두고 있다. 그 사향은 파트너의 마음을 끌기 위해 우리의 몸이 생산하는 화학물질인 페로몬이 풍부하다. 씻지 않은 몸의 지독한 냄새는 불쾌하지만, 약간의 냄새는 강렬한 성적 화학물질의 기폭제로 잘 알려져 있다.


5. 제모제는 비싸다
Tayra Lucero for LittleThings
정기적인 제모는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 여성들이 구입하는 면도기는 결코 싸지 않다.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모한다면 큰돈을 지불해야 한다. 레이저 제모는 말도 꺼내지 마라. 그것은 반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초기에 엄청난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당신이 만약 제모를 포기한다면, 당신의 지갑이 두둑해질 것이다.


6. 아프다
Tayra Lucero for LittleThings
우리는 이미 잘못된 면도로 생긴 피부의 상처나 내성 모발 등에 시달리고 있다. 털을 아주 짧게 자르는 면도는 그다지 나쁘지 않다. 하지만 털을 뽑거나 왁스로 제모하는 것은 모근을 뽑아내는 것이기 때문에 극심한 고통을 느낄 수 있다. 연약한 피부에 하는 레이저 제모가 특히 고통스러운 것으로 알려졌다.


7. 절약될 시간을 생각하라
Tayra Lucero for LittleThings
여성들은 평생 다리를 면도하는데 평균 72일을 쓴다. 이는 3달이 넘는 시간이다. 심지어 다른 부위의 제모 시간은 반영하지도 않은 것이다. 당신의 모낭을 괴롭히는 대신에, 충분히 다른 방법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책 읽기, 맛있는 음식 먹기, 콘서트 관람하기 등을 하면 훨씬 더 즐거울 것이다. 일과에서 최소한 면도를 건너뛰면, 당신의 삶은 더욱 풍부해질 것이다.

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