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經濟(內,外)

'고래' 美中 관세 싸움에 '새우' 韓 등 터지나…기회로 바꿀 전략 필요

바람아님 2025. 4. 13. 07:32

연합뉴스  2025. 4. 13. 06:00

美 관세에 中 수출감소 따른 간접피해…EU 등 제3국서도 경쟁 치열해질 듯
車·배터리 등에 기회로 작용 가능…공급망 다변화 등 맞춤 전략 마련해야

글로벌 경제패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흐르면서 '새우' 한국이 두 '고래' 싸움에 끼어 유탄을 맞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 상호관세 부과를 유예하면서 한국산이 미국 시장에서 중국산을 대체할 기회가 생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총 145%에 달하는 대중(對中) 관세로 중국의 대미(對美) 수출이 감소할 경우 중국으로의 중간재 수출 비중이 80%에 육박하는 한국은 간접적으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두 고래의 싸움은 국내총생산(GDP)에서 수출 비중이 36.3%에 달하고, 중국과 미국이 각각 1·2위 수출 대상국인 한국에게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한국무역협회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중 무역구조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국 수출 중 78.4%는 중간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로 미국 수출길이 막힌 중국이 유럽연합(EU) 등 제3국 공략을 강화할 시 이는 한국 수출에 또 다른 마이너스 요인이 될 전망이다.....장상식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미국 시장에서는 한국이 반사 이익을 누릴 수 있지만 나머지 국가에서는 중국과의 경합이 치열해지고, 대중국 수출 자체에도 마이너스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v.daum.net/v/20250413060034927
'고래' 美中 관세 싸움에 '새우' 韓 등 터지나…기회로 바꿀 전략 필요

 

'고래' 美中 관세 싸움에 '새우' 韓 등 터지나…기회로 바꿀 전략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김아람 이슬기 홍규빈 기자 = 글로벌 경제패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흐르면서 '새우' 한국이 두 '고래' 싸움에 끼어 유탄을 맞을 가

v.daum.net

 



"韓, 美 관세충격 최소화, 보복·추가제재 없도록 면밀 대응 필요"

연합뉴스  2025. 4. 13. 06:15

무역협회 보고서…주요국 對美 보복·협력·협상 등 대응 '제각각'
韓美, 관세·방위비·현안 등 '패키지 협상' 전망…"타국 보복관세 동향도 주시"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무차별 관세 정책에 각국이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는 가운데 한국이 관세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재보복이나 추가 제재를 받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3일 발간한 '미(美) 관세 조치에 대한 주요국 대응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시한 '미국 우선 통상정책'의 검토 결과가 지난 1일 보고됨에 따라 향후 수출 통제 강화, 기존 무역 협정 재검토, 환율 및 역외조세 검토 등 추가 조치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이에 따른 주요국의 보복관세 동향 등도 면밀히 파악해 추가 불이익이 없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국가별 대응 강도에 따라 그 유형을 보복, 유보, 신중, 협력 및 협상, 협조 등 5가지로 구분했다.....중국은 미국의 관세 조치가 추가될 때마다 이에 상응하는 수준의 보복 및 무역 제재를 시행하며 미국에 강경 대응하고 있다.....유럽연합(EU) 역시 미국 측 관세에 보복관세로 맞대응하고 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협상을 병행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한국은 미국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유형으로 평가됐다....그러면서 미국이 한국에 관세, 방위비 분담금, 기타 무역 현안을 포함한 '패키지 합의'를 제안하면서 양국 간 협상이 포괄적 분야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https://v.daum.net/v/20250413061539243
"韓, 美 관세충격 최소화, 보복·추가제재 없도록 면밀 대응 필요"

 

"韓, 美 관세충격 최소화, 보복·추가제재 없도록 면밀 대응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무차별 관세 정책에 각국이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는 가운데 한국이 관세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재보복이나 추가 제재를 받지 않도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