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美國消息

[단독] "바이든 특히 한국 편에 선다"…美민주당 정강엔 한국 14번/밴스 “동맹국 무임승차 없다, 미국산 제품 늘리겠다”

바람아님 2024. 7. 19. 05:51

중앙일보  2024. 7. 19. 05:0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바이든 2기’ 행정부의 방향타가 될 민주당의 정강(platform)에 “바이든은 특히 한국의 편에 선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17일(현지시간) 중앙일보가 입수한 2024년 민주당 정강 초안의 인도ㆍ태평양 파트에는 한국에 대한 언급이 집중돼 있다. ‘한국’이라는 단어를 빼버린 공화당과 달리 80페이지에 달하는 민주당의 정강엔 한국이 14번 등장한다.

민주당의 정강 초안은 지난 16일 민주당전국위원회(DNC) 산하 정강위원회의 표결에서 의결돼 최종안으로 다음달 전당대회에서 통과될 예정이다.

“바이든은 ‘특히’ 한국 편”

민주당 당의 정신과 노선을 천명하는 새로운 정강에 한국을 ‘소중한 동맹국(valued ally)’으로 표현하며 “북한의 도발에 맞서서는 동맹국, 특히(especially) 한국의 편에 서겠다”고 명시했다.

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를 시도했던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북 정책에 대해선 “김정은에게 아첨(flattering)하고 정당화(legitimizing)하며 북한의 독재자와 러브레터를 주고받은 등 소중한 동맹 한국을 직접 위협하고 국제무대에서 미국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며 “특히 무역분쟁을 이유로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다고 직접 위협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새 정강에는 북한을 미국의 최우선순위 동맹인 유럽을 위협하는 주체로 명기했다.


https://v.daum.net/v/20240719050140578
[단독] "바이든 특히 한국 편에 선다"…美민주당 정강엔 한국 14번

 

[단독] "바이든 특히 한국 편에 선다"…美민주당 정강엔 한국 14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바이든 2기’ 행정부의 방향타가 될 민주당의 정강(platform)에 “바이든은 특히 한국의 편에 선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17일(현지

v.daum.net

 

밴스 “동맹국 무임승차 없다, 미국산 제품 늘리겠다”

국민일보  2024. 7. 19. 05:03

부통령 후보 수락… ‘미국 우선’ 강조
“바이든, 가난하고 약한 나라 만들어”

“도널드 트럼프의 비전은 간단하지만 강력하다. 월가가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다.”

미국 공화당 부통령 후보인 J D 밴스(39) 상원의원은 17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밀워키 파이서브 포럼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노동자들을 위한 ‘미국 우선’ 정책을 강조했다. 그는 보호무역과 미국산(메이드 인 아메리카) 정책 확대, 동맹 방위비 분담 강화 방침을 재확인했다.

밴스는 “우리는 제한 없는 글로벌 무역을 위해 우리 공급망을 희생시키는 것을 막고 ‘미국산’ 라벨을 붙인 제품을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동맹이 세계 평화를 위한 부담을 공유하도록 할 것”이라며 “미국 납세자의 관대함을 배신하는 국가에 더 이상 무임승차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꼭 필요할 때만 우리 자녀들을 전쟁터에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방위비 분담을 늘리지 않고 미국에 의지하려는 국가를 돕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https://v.daum.net/v/20240719050335640
밴스 “동맹국 무임승차 없다, 미국산 제품 늘리겠다”

 

밴스 “동맹국 무임승차 없다, 미국산 제품 늘리겠다”

“도널드 트럼프의 비전은 간단하지만 강력하다. 월가가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다.” 미국 공화당 부통령 후보인 J D 밴스(39) 상원의원은 17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밀워키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