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日本消息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결정 하루 전 만난 한·일 외교장관 “어렵게 막판 합의”

바람아님 2024. 7. 27. 04:08

세계일보  2024. 7. 27. 02:10

일본이 추진 중인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결정을 하루 앞두고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렸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대신과 26일(현지시간) 양자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 현안 및 북한 문제 등을 협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어려운 과정 끝에 가까스로 한·일 합의가 막판에 다다랐다”며 일본이 조선인 노동자가 대규모 동원된 사도광산의 역사를 모두 반영할 것을 약속하며 실질 조치를 이미 취함에 따라 등재 동의 방침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2015년 일본 군함도 등재 때와 달리, 이행 약속만 받은 게 아니라 이행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합의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이끌어낸 점이 강조되기도 했다. 9년 전 일본은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때 전체 역사를 알리겠다던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전력이 있다.

양 장관은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상호 관심사에 대해 지혜를 계속 모아 나가자고 했다. 특히 내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외교당국간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하고, 양국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들을 발굴해 나가자고 했다.


https://v.daum.net/v/20240727021048375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결정 하루 전 만난 한·일 외교장관 “어렵게 막판 합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결정 하루 전 만난 한·일 외교장관 “어렵게 막판 합의”

일본이 추진 중인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결정을 하루 앞두고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렸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가미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