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軍事·武器

한·미·일 국방, 협력 각서에 첫 서명… 연합 훈련 정례화

바람아님 2024. 7. 29. 02:57

조선일보  2024. 7. 29. 00:55

도쿄서 만나 ‘안보 협력’ 제도화

한·미·일 국방장관이 28일 일본 도쿄 방위성에서 만나 ‘프리덤 에지’ 등 3자 훈련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상은 이날 한·미·일 국방장관회의를 갖고 한·미·일 안보협력을 제도화하는 첫 문서인 ‘한·미·일 안보협력 프레임워크’(TSCF) 협력각서에 서명했다. 협력각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을 포함한 역내 도전·도발·위협 대응을 통해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과 그 너머의 평화와 안정 보장’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국방부 장관의 일본 방문은 2009년 이상희 당시 장관 이후 15년 만이며, 한·미·일 국방장관이 일본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도쿄에서는 한미·한일 양자 국방장관회담도 이뤄졌다. 한미 회담에서 양측은 북한의 쓰레기 풍선 살포 도발 중단을 촉구했고, 한미 동맹의 연합방위 태세로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고 대응한다는 결의를 재확인했다.

한일은 국방교류 연간계획을 수립해 우리 군과 일본 자위대 간 교류 협력을 추진하고 문재인 정부 시절이었던 2017년을 마지막으로 중단된 한일 수색구조훈련(SAREX)을 재개하기로 했다.


https://v.daum.net/v/20240729005540794
한·미·일 국방, 협력 각서에 첫 서명… 연합 훈련 정례화

 

한·미·일 국방, 협력 각서에 첫 서명… 연합 훈련 정례화

한·미·일 국방장관이 28일 일본 도쿄 방위성에서 만나 ‘프리덤 에지’ 등 3자 훈련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상은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