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규제환경 138개국 중 105위
임금·물류비 상쇄할 당근 제시해야
일본, 산업 보조금 주며 구애 작전
베트남 혼다, 북미 도요타 공장 옮겨
트럼프, 규제 1개 만들면 2개 폐지
독일, 기업과 협상해 맞춤형 정책
일본 미에(三重) 현은 2000년부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를 개선해 왔다. 중앙정부는 해외로 나갔던 기업의 국내 유턴을 뜻하는 ‘리쇼어링(re-shoring)’의 큰 틀을 만들었지만 각 지역 사정에 맞게 제도를 만드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몫이었다. 미에 현은 국내로 다시 오는 기업이 쓰는 투자액의 15%를 보조금으로 지원한다는 정책을 내놓았다. 법인세는 5년간 20%를 공제하기로 했다. 덕분에 미에 현은 해외에 공장을 지으려던 샤프를 설득해 현에 샤프 공장을 유치했다.
샤프가 들어오기로 결정하자 40개의 협력사도 연쇄적으로 미에 현에 둥지를 텄다. 고용은 7200명이 늘었고 지방자치단체의 세수입은 2004~2005년 2년 사이 110억엔이 늘었다. 이후 샤프는 대만 기업 홍하이에 인수됐지만, 여전히 미에 현에 생산 시설을 두고 있다. 샤프 미에 현 공장 라인에선 애플 아이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을 만든다. 애플에 같은 제품을 납품하는 LG이노텍의 유일한 경쟁사다. 이런 일본의 리쇼어링 정책으로 2015년 이후 도요타(북미)·혼다(베트남)·파나소닉(중국)의 일부 해외 공장이 돌아왔다.
그동안 한국 제조업체가 해외로 나간 이유는 시장 개척 목표도 크다. 하지만 기업 하기 불리한 환경도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우리 정부도 2013년부터 기업 유턴법을 만들고, 해외 기업 유치 시 인센티브도 주고 있지만 아직은 별 효과가 없다.
결국 한국에 기업을 유치하려면 임금과 물류 비용을 상쇄할 만큼의 ‘당근’을 제시하고 규제 개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상의 이종명 팀장은 “규제가 많으면 나가지 않아도 되는 기업까지 해외로 눈길을 돌리게 된다”며 “최소한 경쟁국 수준의 규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미국 내 제조활동 공제 법안을 만들고, 공장이 해외에서 미국으로 이전 할 때 비용의 20% 를 보조해 왔다.
전영선·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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