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인물 크게 그리는 동·서양 종교화
익숙한 사물의 크기 변형한 '마그리트', 진짜 같은 가짜 얼굴 크게 만든 '론 뮤익'
예술가들이 크기에 관심 갖는 이유… 시선을 집중시키는 도구이기 때문이죠
- 작품 1 - '성삼위일체의 성모(마에스타)' 치마부에, 1280~1290.
기독교가 유럽 사회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던 중세에는 그림이 최대한 단순하고 분명하게 그려졌어요. 당시 대다수 사람은 글을 읽지 못했어요. 성서를 읽지 못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성서 이야기를 단순 명료하게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했지요. 그림을 그리는 목적이 종교적인 내용을 대중에게 전파하는 데 있었기 때문에, 인물의 크기로 주연과 조연을 구별한 거예요.
- 작품 2 - '영산회상도', 1741.
- 작품 3 - '개인적 가치' 마그리트, 1952.
작품 4 - '마스크 II' 론 뮤익, 2001./Getty Images/멀티비츠
호주 출신의 조각가 론 뮤익(Mueck)도 거대한 크기로 혼란을 연출해 작품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인체에서 떨어져 나온 커다란 남자의 잠든 얼굴이 좌대에 놓여 있어요.
<작품 4〉 놀랍게도 깊은 잠에 빠진 거인의 얼굴은 피부, 모공, 머리카락, 눈썹, 수염, 핏줄, 잔주름까지도 진짜 사람과 똑같아요. 크기만 제외하고는 말이죠. 이 거대한 얼굴은 론 뮤익이 자신의 43세 때 얼굴을 조각으로 만든 겁니다. 론 뮤익은 텔레비전 아동극 인형 제작자, 영화 특수효과 감독 출신의 조각가예요. 유리섬유와 실리콘을 이용해 실물과 똑같은 인형을 만들었던 과거의 경험과 기술을 응용해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조각을 만드는 거죠. 론 뮤익의 작품을 감상하는 관객은 두 번 크게 놀라게 됩니다. 첫 번째로 거대한 크기에 깜짝 놀라 충격을 받아요. 두 번째는 크기만 제외하면 실제 인물과 똑같아 또 한 번 놀라죠. 진짜 같은 거대한 가짜 얼굴은 여러 가지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어떤 사람은 연민을, 어떤 사람은 인생의 고단함을, 어떤 사람은 유머와 해학을, 어떤 사람은 한없이 작아지는 느낌을 경험하죠.
이제 예술가들이 왜 크기에 관심을 갖는지에 대한 대답을 알게 됐어요.
크기는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죠.
[함께 생각해봐요]
오늘 함께 살펴본 벨기에 화가 마그리트는 방 안의 사물 크기를 변형해 그림을 그렸어요. 여러분이 만약 마그리트처럼 방 안을 그림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물건을 크게, 어떤 물건을 작게 그리고 싶나요? 직접 방 안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그렇게 표현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세요.
<<호주 출신의 조각가 론 뮤익(Mueck) 작품 - 게시자 추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