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아트칼럼

뒷모습은 정직하다[이은화의 미술시간]〈247〉

바람아님 2022. 12. 29. 07:25

동아일보  2022. 12. 29. 03:02

초상화를 그릴 때는 모델의 정면이나 측면을 그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덴마크 화가 빌헬름 함메르쇠이는 뒷모습을 그렸다. 그의 그림 속 인물들은 최소한의 가구만 있는 실내에서 등을 돌리고 있기 때문에 정체도 표정도 알 수 없다. 화가는 왜 모델의 뒷모습을 그렸던 걸까? 

코펜하겐 출신의 함메르쇠이는 시적이고 고요한 회색 톤의 초상화와 실내 풍경화로 유명하다.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등 외국을 다니긴 했으나 고향인 코펜하겐에 평생 살며 자신의 집과 주변 풍경을 화폭에 담았다. 이 그림은 1898년부터 11년간 살았던 스트란가데 30번지 아파트의 실내를 보여준다. 나무 의자에 앉은 여인은 오른팔을 등받이에 살짝 걸친 채 느슨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탁자 위에는 꽃 모양의 하얀 그릇이 놓여 있다. 뒷모습이라 하녀인지 부르주아 여성인지는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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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모습은 정직하다[이은화의 미술시간]〈247〉

 

뒷모습은 정직하다[이은화의 미술시간]〈247〉

빌헬름 함메르쇠이 ‘휴식’, 1905년경.초상화를 그릴 때는 모델의 정면이나 측면을 그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덴마크 화가 빌헬름 함메르쇠이는 뒷모습을 그렸다. 그의 그림 속 인물들은 최소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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