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橫設竪設

[태평로] 이재명 대표가 정말 두려워해야 할 일

바람아님 2024. 8. 21. 01:05

조선일보  2024. 8. 21. 00:10

10월 선고·호남 보선·김경수 복귀
독주 흔들 변수들 막기 총력전개
딸 패권에 ‘막사니즘’ 변질 땐
예선 무적이어도 본선 어려울 것

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제 3기가 시작됐다. 1기는 대선 후보 선출로 출발해 대장동 비리와 대선 패배로 막을 내렸다. 2기는 당 장악과 총선 승리라는 반전 드라마였다. 3기는 사법 리스크를 넘어 중도화 전략을 통해 대선 승리로 마무리 짓겠다는 생각일 것이다. 초유의 85% 득표율로 독주 체제를 완성했으니 기대할 만한 시나리오다.

하지만 이 대표 주변에선 걱정이 많다. 두 달 뒤 이 대표를 흔들 태풍 3개가 동시에 다가오고 있다. 먼저 선거법과 위증교사 1심 선고가 10월 중 예정돼 있다. 두 사건 모두 단순·명확하고 증거나 증인도 있다. 둘 중 하나라도 집행유예나 벌금 100만원 이상 당선 무효형이 나오면 대선에 빨간불이 켜진다. 이 대표가 가장 두려워 하는 일이다.

이 대표는 대선·총선에서 친문과 비명의 경쟁자들을 모두 정리했다. 김 전 지사를 “환영한다”고 했지만 속내는 다르다. 개딸과 친명을 앞세워 싹을 자르려 할 것이다. 조국 대표는 대법원 판결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 ‘탄핵 연대’와 ‘선거 연대’로 감싸안는 방법도 있다. 이 시나리오대로 가면 이 대표는 야권의 유일한 대선 후보가 될 수 있다.

이 대표가 정말 두려워할 일은 유능함과 국민 신뢰를 함께 잃는 것이다. 온갖 방법으로 재판 위기를 넘기고 경쟁자를 정리하는 게 능사가 아니다. 예선은 무적이겠지만 본선에서 성공하긴 어렵다. 개딸의 지도자, 생존형 정치인에 머물러선 안 된다.


https://v.daum.net/v/20240821001016710
[태평로] 이재명 대표가 정말 두려워해야 할 일

 

[태평로] 이재명 대표가 정말 두려워해야 할 일

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제 3기가 시작됐다. 1기는 대선 후보 선출로 출발해 대장동 비리와 대선 패배로 막을 내렸다. 2기는 당 장악과 총선 승리라는 반전 드라마였다. 3기는 사법 리스크를 넘어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