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롭고 재치있는 인생살기
뜻밖의 질문을 받고 대꾸할 타이밍을 놓쳐 뒤늦게 불쾌함을 느낀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순발력 양성 지도자인 마티아스 펨은 순발력은 나의 힘 이라는 저서에서 순발력도 문법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을 익히면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
기분 나쁜 말에도 재치 있게 대답하고 협상이나 토론에서 자신 있게 의사 표현하는 법을 알아 보자.
★남의 눈을 의식하지 마라.
세상에서 모든 사람의 마음에 드는 완벽한 사람은 없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상상은 순발력을 방해 하므로 당장 지워 버려라.순발력 있게 행동하려면 먼저 남의 눈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변명 없이 인정하라.
잘못에 대해 어떤 변명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면 상대는 오히려 할 말이 없어진다.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내정됐던 크리스토프 다움은 코카인 복용 협의를 추궁하는 기자회견장에서 그래요,저는 코카인을 복용했습니다. 질문하시지요'라고 고백했고,기자들은 더 이상 질문하지 못했다. 정확한 비판에는 '긍정이 가장 현명한 대답이다.'
★품위 있게 대답하라.
상대의 비난을 받아 들이는 동시에 상대를 제일 뛰어 나다고 키켜세우라. '당신 부서에서는 불량품이 너무 많이 나와요'라는 지적을 받았다면,당신 부서는 불량률이 우리 회사에서 특히 낮은 편이죠
어떻게 하면 그렇게 불량품을 줄일 수 있나요? 라고 되묻는 것이다.상대는 무언가 대답해 주고 품위를 지켜야 하기 때문에 비난하던 말도 거두게 된다.
★유머를 살려라.
상대의 지적을 과장된 대답으로 되받아쳐 웃음을 유발시키는 방법은 어떨까?
'실제보다 나이 들어 보이네요'라는 지적에 '네,맞아요!이따금 박물관에 화석으로 전시되기도 한답니다.라고 답해 보라. 사람은 함께 웃을 때 서로 가까워지는 것을 느낀다.
★해결책을 모색하라.
개미가 자기 집이 무너진 것 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화를 내거나 실망한 것이 아닌 집 지을 재료들을 다시 모으는 일이다.
분노,슬픔,실망,복수 등의 감정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아무 도움이 안된다.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마다 언제나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해결 책'을 고민하라.
- 좋은글 중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