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아트칼럼

“12살 어린 빵집女와 몰래 연애를?” 소름돋은 목격자, ‘증거인멸’해줬다[이원율의 후암동 미술관-라파엘로 산치오 편]

바람아님 2023. 4. 15. 00:37

헤럴드경제 2023. 4. 15. 00:20

모든 화가의 왕자

편집자주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본 뒤 관련 책과 영화를 모두 찾아봤습니다. 잘 그린 건 알겠는데 이 그림이 왜 유명한지 궁금했습니다. 그림 한 장에 얽힌 이야기가 그렇게 많은지 몰랐습니다. 즐거웠습니다. 세상을 보는 눈이 조금은 달라졌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이 경험을 나누고자 글을 씁니다. 미술사에서 가장 논란이 된 작품, 그래서 가장 혁신적인 작품, 결국에는 가장 유명해진 작품들을 함께 살펴봅니다. 〈인물편〉은 역사적 사실 기반에 일부 상상력을 더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쓰여졌습니다.


"말해보게. 제발."

1520년 3월, 로마. 늙은 의사가 몸져누운 사내에게 부탁했다. "똑바로 말해야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어." 의사는 이제 울 듯했다. "…잘못되면 자네가 죽을 수도 있다는 말일세." 의사는 고개를 떨구었다. 홍조를 띤 사내는 은은하게 웃기만 했다. 의사가 이렇게나 애원하는 데는 이유가 있었다. 의사는 이 사내가 아까웠다. 벌써 잘못되기에는 그 매력, 그 재능이 너무 아쉬웠다.

수술 도구가 땅바닥에 요란히 뒹굴었다. 안절부절못하던 시종도 쓰러져 눈물을 뚝뚝 흘렸다. 그는 영영 눈을 감았다. 죽기 직전 누군가가 보이는 듯, 또 눈웃음을 짓곤 팔을 쭉 뻗었다. 그렇게 숨을 거뒀다. 사내의 이름은 라파엘로 산치오였다. 이날은 1520년 4월 6일이었다. 그가 고작 37살일 때였다.


https://v.daum.net/v/20230415002026839
“12살 어린 빵집女와 몰래 연애를?” 소름돋은 목격자, ‘증거인멸’해줬다[이원율의 후암동 미술관-라파엘로 산치오 편]

 

“12살 어린 빵집女와 몰래 연애를?” 소름돋은 목격자, ‘증거인멸’해줬다[이원율의 후암동 미

. 편집자주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본 뒤 관련 책과 영화를 모두 찾아봤습니다. 잘 그린 건 알겠는데 이 그림이 왜 유명한지 궁금했습니다. 그림 한 장에 얽힌 이야기가 그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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