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美國消息

[단독]퓰너 “한미, 전술핵 재배치 등 모든 대북옵션 논의해야”

바람아님 2024. 11. 11. 06:16

동아일보  2024. 11. 11. 03:05

美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 설립자
“트럼프정부,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한국과 미국은 (한국 내 전술핵 재배치를 포함해) 모든 실질적인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

미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 설립자인 에드윈 퓰너 아시아연구센터 회장(사진)은 9일(현지 시간)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전술핵 재배치가 논의될 수 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2016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처음 대통령에 당선됐을 당시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던 퓰너 회장은 “북한에 대한 중국의 역할을 강조하기보다 (한미일) 모두 더 강력한 억제 조치에 합의해야 한다”며 “차기 미 행정부는 (한미일) 연합 훈련 등 3국 안보 협력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핵 역량 강화와 북-중-러 협력에 따라 차기 트럼프 행정부에서 전술핵 재배치 등 획기적인 수준의 억제력 강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北 ‘핵동결’ 대가로 제재완화? 트럼프에 더는 그런 요구 안통해”

[트럼프 재집권]
퓰너 헤리티지재단 설립자 인터뷰
“트럼프, 비핵화 대화 믿지 않을 것… 中역할 강조보다 한미일 억제 강화
韓, 양국 안보관계서 제몫 하고있어… 트럼프, 조선업 협력 요청 기쁜 일”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한국이 해야 할 일은…

“윤석열 정부는 일본과의 역사적 적대감을 극복하고 역내 과제에 집중해 미국과의 동맹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지켜 왔다. 두 대통령의 전화통화로 더 긴밀한 한미 관계가 이미 시작됐다. 그 친밀감이 계속될 것이라고 믿는다.”


https://v.daum.net/v/20241111030522334
[단독]퓰너 “한미, 전술핵 재배치 등 모든 대북옵션 논의해야”

 

[단독]퓰너 “한미, 전술핵 재배치 등 모든 대북옵션 논의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2017년 10월 17일(현지 시간) 워싱턴에 있는 싱크탱크 헤리티지 재단에서 설립자인 에드윈 퓰너 아시아연구센터 회장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퓰너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