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2020.04.23 05:20
[컴백, ‘메이드 인 코리아’①-3]1류 국가에서 만드는 1류 상품의 경쟁력
[편집자주]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19) 시대 달라진 글로벌 경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제조업 리쇼어링’에 방점이 찍혀야 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요 무역·투자 상대국의 국경봉쇄가 잇따르면서 우리 기업이 고전하고 있다. 소비시장과 저임금 인력을 찾아 해외로 나간 기업들의 취약점이 그대로 노출된 것이다. 제조업 생태계는 대기업과 그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짜인다. 대기업을 돌아오게 하는 과감한 정책전환과 사회적 문화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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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 기업 유턴을 위해 각종 지원책을 발표하는 외국 사례를 보면 살짝 법을 고쳐서 내놓는 지원책 정도로는 유턴 기업을 만족시키기 어렵다"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유턴 기업 유치를 위한 역할을 제대로 분담하고, 유턴법 전면 개정과 함께 기업활동을 막는 각종 규제들을 동시에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
세종=세종=김훈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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