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아트칼럼

박서보, 동서양 기법·재료·철학 혼합된 新추상화[정윤아의 '컬렉터의 마음을 훔친 세기의 작품들']

바람아님 2021. 12. 25. 07:55

 

매경이코노미 2021. 12. 23. 09:24

 

[정윤아의 '컬렉터의 마음을 훔친 세기의 작품들']

 

방탄소년단 인기가 어찌나 높은지, 그들의 발자취가 닿은 곳은 어디든지 성지 순례를 하듯 쫓아다니는 열혈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고 한다. 대중문화의 이런 팬덤 현상과 견줄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몇 년 전 국제 미술계에서 한국 미술이 크게 주목을 받은 적이 있다. ‘단색화’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1970~1980년대 한국 미술계를 주도한 ‘단색화’는 박서보, 정상화, 윤형근 등을 위시한 1920년대 후반~1930년대 초반 출생 화가들이 중추적인 역할을 한 한국의 대표적인 추상 미술 운동이다. 그 가운데서도 박서보(1931년생)는 이 운동의 선구적인 역할을 한 화가다. 박서보는 한국의 전통적인 미를 현대화한 독창적인 예술을 선보였다. 또한 그가 끊임없이 시도한 추상화에 철학적인 주제를 덧붙이는 탐구는 ‘단색화’를 하나의 성공적인 미술 운동으로 구축하는 데 큰 힘이 됐다.


https://news.v.daum.net/v/20211223092405113
박서보, 동서양 기법·재료·철학 혼합된 新추상화[정윤아의 '컬렉터의 마음을 훔친 세기의 작품들']

 

박서보, 동서양 기법·재료·철학 혼합된 新추상화

방탄소년단 인기가 어찌나 높은지, 그들의 발자취가 닿은 곳은 어디든지 성지 순례를 하듯 쫓아다니는 열혈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고 한다. 대중문화의 이런 팬덤 현상과 견줄 정도까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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