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時流談論

[단독] "尹, 전면 인적쇄신 의지 커"…모든 부처 인사파일 준비

바람아님 2024. 11. 21. 05:43

중앙일보  2024. 11. 21. 05:00

윤석열 대통령이 남미 순방을 마치고 21일 귀국하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 복귀 일정에 맞춰 전 부처를 대상으로 한 인적 쇄신 파일을 만들어 보고를 준비 중인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취임한 지 2년을 넘은 교육·복지·행정안전부 등 이른바 장수 장관 교체를 넘어 사실상 모든 부처의 수장이 인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용산에서 전 부처를 대상으로 장관 후보자 인재풀을 마련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전면적으로 쇄신하려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큰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자체적으로 인재를 발굴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치권 안팎의 추천을 받는 등 거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사람을 찾고 있다. 장관에 대한 평가 역시 취임 시기에 관계없이 철저히 능력을 따져 존재감 없는 인사들은 정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권에선 쇄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국무총리 교체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덕수 총리는 4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뒤 사의를 표명했으나 후임자가 지명되지 않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총리 후보로는 6선인 주호영 국회부의장과 5선의 권영세 의원, 호남 출신인 이정현 전 의원과 조태용 국정원장 등이 거론된다.


https://v.daum.net/v/20241121050036283
[단독] "尹, 전면 인적쇄신 의지 커"…모든 부처 인사파일 준비

 

[단독] "尹, 전면 인적쇄신 의지 커"…모든 부처 인사파일 준비

윤석열 대통령이 남미 순방을 마치고 21일 귀국하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 복귀 일정에 맞춰 전 부처를 대상으로 한 인적 쇄신 파일을 만들어 보고를 준비 중인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취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