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사진칼럼

<살며 생각하며>안드레아스 거스키의 사진들

바람아님 2022. 6. 25. 07:57

문화일보 2022. 06. 24. 11:25

 

사진과 회화의 상호적 관계
기록사진과 예술사진의 통합

 

거시적 미시·추상적 구상
디지털 편집으로 이미지 조작

 

문명과 자연의 극점 오가며
사진의 확장 가능성 보여줘

 

19세기 중반에 사진이 출현한 후로 사진과 회화는 공통된 시각 전통이나 시대정신 속에서 서로를 의식하며 영향을 주고받아 왔다. 인상파 회화의 시작을 사진의 영향으로 설명하거나, 사진의 사실성이 재현의 기능을 대체하게 됨으로써 회화가 추상을 향해 나아가게 되었다고 말하는 이도 있다. 아예 포토몽타주나 포토콜라주 등 사진의 기법과 재료를 활용해 새로운 미학의 영역을 개척한 작가들도 있다. 모홀리 나기, 라울 하우스만, 만 레이, 게오르게 그로츠 등 20세기 초 다다(DADA)와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은 카메라라는 ‘기계의 눈’을 활용해 ‘인간의 눈’을 더욱 발전시켰다.

 

그런가 하면 사진은 피상적 사실성을 넘어 대담한 구도와 시점, 원근법의 다양한 변용 등을 시도하면서 회화적 방법이나 깊이를 탐구해 왔다. 물론 새로운 시각 형식의 사진이 처음부터 예술로 인식된 것은 아니다. 초기의 사진가들은 지리적 조사나 회화를 위한 소재의 확보 등 실용적 목적으로 촬영했다. 사진이 독자적 예술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다. 사진분리파를 결성하고 ‘순수사진’을 주창한 앨프리드 스티글리츠는 사진을 독립된 예술로서 적극적으로 옹호했다. 그 후로 실용적 기록사진과 창조적 예술사진은 통합되기 시작했고, 워커 에번스, 다이앤 아버스,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에릭 요한슨, 사울 레이터 등은 회화 못지않은 예술성으로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


https://news.v.daum.net/v/20220624112542607
<살며 생각하며>안드레아스 거스키의 사진들

 

<살며 생각하며>안드레아스 거스키의 사진들

나희덕 시인,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사진과 회화의 상호적 관계 기록사진과 예술사진의 통합 거시적 미시·추상적 구상 디지털 편집으로 이미지 조작 문명과 자연의 극점 오가며 사진의 확장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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