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時流談論

한미동맹 70주년에 생각하는 대통령 국빈방문 의미 [안호영의 실사구시]

바람아님 2023. 4. 24. 00:53

한국일보 2023. 4. 24. 00:00

편집자주
국제시스템이 새로운 긴장에 직면한 이 시기 우리 외교의 올바른 좌표 설정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40년간 현장을 지킨 외교전략가의 '실사구시' 시각을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규범에 기초한' 국제질서
더 중요해진 과학기술 초강대국 미국과의 협력
윤 대통령, 안보·과기 협력 동시에 이루길 기대

자유민주주의 등 '규범에 기초한 국제 질서'가 견고한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가치와 질서는 현재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자유민주주의를 배태한 미국 등 서구 국가의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이다. 사회적·인종적 편견, 극우주의 등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중요 산업의 '리쇼어링'을 위해 노력하는 미국은 자국중심적 경제 운용으로 반도체, 배터리 등 우리나라 주요 산업에 심각한 어려움을 안기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내외가 12년 만에 국빈으로 미국을 방문한다. 북한의 미사일·핵무기 개발, 전술핵 훈련, 그리고 계속되는 핵 사용 위협으로 우리 국민들의 확장 억제력에 대한 신뢰가 영향받고 있다. 또한 앞서 이야기한 미국의 자국중심적 경제 운용에 대한 우려도 심각하다. 윤 대통령이 이런 당면한 문제와 함께 과학기술 협력 강화에서도 좋은 진전을 이루기를 기대한다.


https://v.daum.net/v/20230424000003318
한미동맹 70주년에 생각하는 대통령 국빈방문 의미 [안호영의 실사구시]

 

한미동맹 70주년에 생각하는 대통령 국빈방문 의미 [안호영의 실사구시]

편집자주 국제시스템이 새로운 긴장에 직면한 이 시기 우리 외교의 올바른 좌표 설정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40년간 현장을 지킨 외교전략가의 '실사구시' 시각을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