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文,社會科學/敎養·提言.思考

[함영준의 마음PT] 환각제 LSD가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까?

바람아님 2024. 4. 2. 06:35

조선일보 2024. 4. 2. 05:50

# 마음이 힘들어 병원을 찾아가면 약물치료가 대부분이다. 상담이나 인지행동치료가 있으나 아직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약물은 의존적일 수 있고, 오래 지속하면 환자 본인의 치유 노력을 감퇴시킬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3의 대안으로 ‘명상’을 연구하는 의사들의 모임이 있다. 정신과 의사들과 임상학자들이 주축이 된 대한명상의학회(회장·이강욱 강원대 정신과)다.

# 지난 주말(3.30~3.31) 서울성모병원에서 열린 대한명상의학회 2024년 춘계학술대회 및 워크샵에서는 다양한 흥미로운 주제들이 발표됐다. 그중 하나는 우리가 마약이라고 부르는 LSD 등 ‘사이키델릭’ 약물을 의료치료에 사용할 수 있느냐는 문제다.

최근 명상 관련 교류차 미국 하버드대를 방문했던 KAIST대 명상과학연구소 미산스님도 세계적인 명상・심리학자들이 LSD 등을 대안 치료제로 인정하고 있는 추세에 놀랐다고 전했다.

그러나 마약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 특히 최근 마약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리 의료치료에 국한해 엄격한 통제 하에서 LSD를 사용한다고 해도 결국 오남용, 중독 문제는 필연적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참석자들간에 훨씬 높았다.


https://v.daum.net/v/20240402055015860
[함영준의 마음PT] 환각제 LSD가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까?

 

[함영준의 마음PT] 환각제 LSD가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까?

# 마음이 힘들어 병원을 찾아가면 약물치료가 대부분이다. 상담이나 인지행동치료가 있으나 아직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약물은 의존적일 수 있고, 오래 지속하면 환자 본인의 치유 노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