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3 6

수도권 쓰레기 신규매립지 이달 4차 공모…"대선 일정 무관"

연합뉴스  2025. 4. 13. 06:16 최소면적 등 공모 조건 놓고 인천시·서울시·경기도 막판 조율 30년 넘게 수도권 3개 시도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처리 중인 수도권매립지(인천시 서구 소재)를 대체할 매립지 후보 지역 재공모가 이달 추진된다. 13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안에 서울시, 경기도와 대체매립지 4차 공모 절차를 시작하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모 조건을 막판 조율하고 있다. 앞서 2021년 두차례, 지난해 한차례 진행한 공모에서는 희망 기초자치단체가 없어 대상지 선정이 무산된 바 있다. 환경부,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는 이번 4차 공모에서 지자체 특별지원금을 늘리기보다는 매립지 부지 최소면적을 줄이는 방향으로 공모 조건 완화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992년 개장한 수도권..

'고래' 美中 관세 싸움에 '새우' 韓 등 터지나…기회로 바꿀 전략 필요

연합뉴스  2025. 4. 13. 06:00 美 관세에 中 수출감소 따른 간접피해…EU 등 제3국서도 경쟁 치열해질 듯 車·배터리 등에 기회로 작용 가능…공급망 다변화 등 맞춤 전략 마련해야 글로벌 경제패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흐르면서 '새우' 한국이 두 '고래' 싸움에 끼어 유탄을 맞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 상호관세 부과를 유예하면서 한국산이 미국 시장에서 중국산을 대체할 기회가 생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총 145%에 달하는 대중(對中) 관세로 중국의 대미(對美) 수출이 감소할 경우 중국으로의 중간재 수출 비중이 80%에 육박하는 한국은 간접적으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두 고래의 싸움은 국내총생산(GDP)에서 수출 비중이 ..

"표 줄 곳 없다" 보수화 된 이대남들의 세 가지 선택지

주간조선  2025.04.13. 05:30 “솔직히 말하면 윤석열 때문에 이재명이 대통령 되게 생겼잖아요.” 자신을 국민의힘 지지자라고 밝힌 직장인 25세 남성 김모씨는 ‘조기대선이 어떻게 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혀를 내둘렀다. 국민의힘 당원 30세 남성 서모씨도 “솔직히 윤 대통령에게 배반당한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역사책에서만 보던 윤 전 대통령의 ‘기습’ 비상계엄은 2030세대에게도 충격으로 다가왔다. 윤 전 대통령의 지난 대선 승리 과정에서 ‘일등공신’으로 꼽히는 이대남(20대 남성)에게도 마찬가지다.....이대남들의 정치적 특성을 하나로 규정할 순 없어도 ‘반(反)이재명’ 정서가 다른 세대에 비해 두드러지는 건 분명한 현상으로 보인다. ‘반이재명’ 정서와 ‘비상계엄’ 속 이대남들의 복잡한 심경..

우크라 참전 中 용병 “오지마라”“인종주의 만연”…사망 보상금 7700만원

뉴시스  2025. 4. 13. 00:30 키이우인디펜던트, 참전 용병들의 다양한 증언 보도 용병 계약 종료후에도 보내주지 않아 탈영도 中 용병 모집 동영상 ‘가입시 3900만원, 연 보수 8800만원’ 제시도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군대에 참여해 전투에 가담한 중국인 포로 2명을 공개한 데 이어 참전 중국군 병사들의 증언도 공개했다. 중국군 병사들은 러시아 부대내에서 야만적인 행위와 인종주의적 차별, 약속한 임금 미지급 등의 사례를 호소했다고 키이우인디펜던트는 11일 보도했다. 신문은 러시아에서 중국인을 병력으로 모집하기 위한 광고가 나돌고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고 전했다. 충칭 출신의 자오 루이는 “오지 말라, 여기 와서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는 지난해 12월 우크라이나 무인기 공격..

우크라에 7만원 기부했다고 ‘징역 12년’…미 발레리나 죄수교환 귀환 [포착]

서울신문  2025. 4. 12. 16:47 우크라이나 자선단체에 우리 돈으로 단돈 7만원을 기부했다가 러시아 법원으로부터 12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던 여성이 결국 고향으로 돌아왔다.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 현지 언론은 크세니아 카렐리나(33)가 전날 밤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러시아 이중국적자로 발레리나 출신인 그는 지난해 1월 친부모를 만나기 위해 고향 예카테린부르크를 방문했다가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체포됐다..... “미국에서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공개 행사에 반복적으로 참여한 혐의도 받고있다”고 밝힌 바 있다. 논란의 중심은 카렐리나가 2022년 2월 24일 뉴욕에서 ‘라좀’이라는 친우크라이나 단체에 단돈 51.8달러를 기부한 행위로 ..

美日의 대만 침공 워게임...中항모 ‘의문의 1패’ 당한 까닭

조선일보  2025. 4. 13. 00:00 [온차이나] 산케이 “작년 2월 킨 에지 훈련 때 실시” 대만 공격 나선 중, 주일미군 기지에 미사일 발사 자위대 전투기 미 요청 받아 중국 상륙함대 공격 “중 항모는 공격 대상 우선 순위서 밀려” 미국과 일본이 작년 2월 시뮬레이션 형태로 진행된 ‘킨 에지(Keen Edge) 2024’ 합동 군사 훈련에서 중국의 대만 침공을 가정한 워게임을 실시했다고 산케이신문이 지난 6일 보도했습니다. 일본 항공자위대 소속 전투기가 대함 미사일로 대만해협을 건너오는 중국 강습상륙함대를 공격하고, 중국군이 일본 열도 서쪽 끝 요나구니섬에 상륙하는 등 실전을 가정한 작전 지휘 훈련을 진행했다고 해요. 미국과 일본이 중국의 대만 침공에 대비해 합동 군사 훈련을 진행한 건 처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