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州房/山行소식(나야)

함양 황석산

바람아님 2013. 3. 21. 16:40

 

황 석 산

 

    경상남도 함양과 거창군에 있는 남덕유산 남녘에 솟은 범상치 않는 바위산이다. 백두대간
    줄기에서
    뻗어 내린 네 개의 산, 즉,해발 1353m의 금원산을 필두로1331m의 기백산 1184m의
    거망산
    1190m의 황석산이 병풍처럼 둘러 쳐져 있는 전형적인 산악지형이다.


    이곳을 모두 둘러 보려면 1박2일 코스를 잡아야 하나 이번 산행에서는 황석산만을 목표로

    하였다.가을철에는 황석산에서 거망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에 광활한 억새밭이 장관이다.또한

    금원,기백산 사이에는 그 유명한 용추 계곡이 있고 거망산은 6.25때 빨치산 여장군 정순덕이

    활약했던 장소다. 순덕에게 국군 1개소대가 무장해제 당하고 겨우 목숨만 부지해서 하산

     했다는 곳이다.
    이곳에 있는 황석산성은 함양땅내의 서하 사람들의 지조와 절개를 상징하는 중요한 유적이며

    정유재란 당시 왜군에게 마지막까지 항거하던 이들이 성이 무너지자 죽음을 당하고

    부녀자들은 천길 절벽에서 몸을 날려 지금껏 황석산 북쪽 벼랑은 핏빛으로 물들어 있다.


    또한 산재해 있는 농월정, 동호정, 거연정, 군자정등 경상도의 정자문화를 대표한다
    오늘의 산행은  우전 주차장에서 시작하여 매표소가 있는 유동까지 약 3시간 40분이 소요됐다

     

     

  봄향기를 맡으며 황석산을 다녀왔습니다.

 

 

 

  우리들의 산행코스. 일부 회원은 하산지점에서 출발 용추계곡으로 향했습니다.

 

 

  등산로 입구.거리는 4.5km이지만 높이가 여기는 해발396m, 정상은 1,190m 794m를

  올라가야 하네요.

 

 

  인공 폭포. 골짜기에는 사방공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산수유가 벌써 활짝 피었네요.

 

 

  이제 본격적인 등산로로 들어섭니다.

 

 

  이곳은 너덜겅(돌밭길)이 많아 걷기가 좀 힘드네요.

 

 

  곳곳에 고로쇠나무 수액을 채취하는 시설이 많이 있습니다.

 

 

  이름모를 폭포인데 물이 많을때는 장관일 것 같네요.

 

 

  황석산성이 함락 되었을 때 여인들이 뛰어 내렸다는 피바위. 황석산 북쪽에도 피바위가

  있습니다.

 

 

 

 

  가파른 비탈을 힘겹게 오르고 ...

 

 

  이제 황석산성 남문에 도착하였습니다.

 

 

 

 

 

 

 

 

 

 

  황석산성과 황석산, 뒷쪽에 북봉이 보입니다.(옮겨온 사진)

 

 

  여기서 정상까지 두길이 있는데 거리는 같네요. 우리는 좌측으로

 

 

  다시 가파른 돌비탈을 오르고

 

 

  이제 정상은 100m 남았는데 바위를 타고 올라야 하네요.

 

 

  황석산 정상 바로아래 황석산성 동북문터

 

 

  전에는 로프만 있던 것을 최근에 계단을 설치한 것 같네요.

 

 

  정상에서 단체로 한방

 

 

  다시 가파른 계단을 내려갑니다.

 

 

  정상 아래에서 점심을 먹고 유동마을 쪽으로 가며 뒤돌아 본 정상과 인근 봉우리들

 

 

  북봉과 북측의 피바위

 

  뒤돌아본 황석산 정상

 

 

  옆의 봉우리도 바위가 많아 경관이 좋으네요.

 

 

  따뜻한 양지쪽에도 아직 녹지않은 눈이 있네요. 음기가 강한 곳인가?

 

 

  정상에서 1.5km를 오고 유동마을까지는 3km. 힘든 코스는 다 왔네요.

 

 

'淸州房 > 山行소식(나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순 백아산  (0) 2013.03.28
쫓비산 매화축제 1탄  (0) 2013.03.24
거제 지심도(동백섬)  (0) 2013.03.14
영동 천태산  (0) 2013.03.07
괴산 도명산  (0) 2013.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