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개런티'에, 일제 카메라는 쓰지 않았다. 헬기를 타고 서너 시간은 기본이고 하루 20시간 넘게 사흘 연속 촬영한 적도 있었다. 이렇게 나온 수만여점의 사진 가운데 전시장에 걸린 작품은 불과 55점.
국내 최고 사진작가 중 한 명인 김중만(60)은 독도의 자연과 풍광을 있는 그대로 기록해 섬 특유의 모습을 그림처럼 사진에 담았다. 고심 끝에 전시회 이름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으로 지었다. 독도의 주소라도 제대로 알리자는 뜻에서다.
국내 최고 사진작가 중 한 명인 김중만(60)은 독도의 자연과 풍광을 있는 그대로 기록해 섬 특유의 모습을 그림처럼 사진에 담았다. 고심 끝에 전시회 이름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으로 지었다. 독도의 주소라도 제대로 알리자는 뜻에서다.
8월 11일까지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지하 1층 미술관에서 이어지는 전시에선 온통 푸른 바다와 하늘, 흰 구름을 배경으로 자태를 뽐내는 돌섬을 볼 수 있다. 또 단아한 초승달, 이를 바라보는 바위와 한반도를 닮은 산등성이가 드러난다. 뭍에선 좀처럼 볼 수 없는 서정적인 모습이다.
작가는 동북아역사재단의 제의를 받아 2012년부터 2년간 독도를 수차례 방문해 섬을 촬영했다. 상업사진 전문가였지만 2008년부터 상업사진과 인연을 끊고 하늘, 구름, 바위 같은 자연을 카메라에 담아 오던 터였다.
작가는 "독도의 아름다움을 기록하는 것은 일본이 아닌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작업 중 세월호 사고 소식을 접했고 바다만 바라봐도 아플 때가 있었다. 이 사진들이 주변의 상처를 위로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람은 무료다.
[김중만 작가의 "아프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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