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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운전자가 사라진다...中 ‘14억 실험실’의 자율주행 경쟁 [이도성의 본 차이나]

바람아님 2024. 5. 13. 00:33

중앙일보  2024. 5. 13. 00:01

" "안전띠를 매고 출발 버튼은 눌러주세요." " 지난달 23일 중국 베이징 이좡 경제기술개발구에서 중국 IT기업 바이두(百度)가 운영 중인 자율주행 택시에 탑승했다, 이른바 ‘로보택시(Robotaxi)’에 타자마자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여성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운전석과 조수석은 안전상의 이유로 착석할 수 없다는 안내를 받아 뒷자리에 올랐다. 안전띠를 착용하자 운전석 뒤편에 설치된 스크린에 띄워진 ‘출발’ 버튼이 눈에 들어왔다. 버튼을 꾹 누르니 곧바로 로보택시에 시동이 걸렸다.

바이두가 운영하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의 상품명은 '뤄보콰이파오(蘿卜快跑)'다. 영어 로보(Robo)와 발음이 비슷한 '뤄보'에 빠르게 달린다는 의미의 ‘콰이파오’를 붙였다. 이날 기자가 탑승한 로보택시는 바이두의 자율주행 차 연구개발 기지인 ‘아폴로 파크’에서 출발했다. 정문 바로 옆 불법 주차된 승용차를 피해 큰 각도로 우회전하면서 길거리로 나섰다.

텅 빈 운전석에 설치된 핸들은 자유자재로 움직였다. 교통신호와 주변 차량을 명확하게 인식했다. 우측에서 끼어든 차량과 중앙선을 넘어 무단횡단하는 사람도 자연스럽게 피했다. 직선 도로에선 최대 시속 68km까지 달렸다. 차선 변경도 자연스러웠고, 변경 전엔 항상 깜빡이를 켜는 ‘매너 있는’ 주행이었다. 로보택시에 탑승하는 내내 안정감이 느껴졌다.

통신 장비·스마트폰 제조업체 화웨이도 자율주행 시스템의 강자다. 직접 차를 판매하는 건 아니지만 설계와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자동차 제조업체와 합을 맞추고 있다. 자율주행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도 공급한다.

심리학자인 개리 마커스 뉴욕대 교수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자율주행 AI에 딥러닝을 시키는 건 일종의 암기”라면서 “변수가 무한대에 가까운 도로 위의 상황을 모두 대처하는 건 이론적으로 구현 불가능하다”며 완전한 자율주행에 대한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https://v.daum.net/v/20240513000129216
운전석·운전자가 사라진다...中 ‘14억 실험실’의 자율주행 경쟁 [이도성의 본 차이나]

 

운전석·운전자가 사라진다...中 ‘14억 실험실’의 자율주행 경쟁 [이도성의 본 차이나]

" "안전띠를 매고 출발 버튼은 눌러주세요." " 지난달 23일 중국 베이징 이좡 경제기술개발구에서 중국 IT기업 바이두(百度)가 운영 중인 자율주행 택시에 탑승했다, 이른바 ‘로보택시(Robotax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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