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北韓消息

北김정은, 금수산태양궁전서 김정일 5주기 중앙추모대회

바람아님 2016. 12. 17. 23:48
연합뉴스 2016.12.17 16:04

김정은, 참배 및 야외 추모대회..리설주 불참
김정일 5주기 맞아 北주민들 일제히 묵념 (서울=연합뉴스) 17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5주기를 맞아 조선중앙TV는 이날 낮 12시 30분(평양시각 정오) 3분 동안 사이렌이 울리는 가운데, 평양 시내 김일성광장 주변에 차량과 전차가 멈춰서고 대동강변에 선박들이 정박한 상태에서 주민들이 묵념하는 장면을 내보냈다.2016.12.17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nkphoto@yna.co.kr

북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5주기를 맞아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고 중앙추모대회를 거행했다.

북한 조선중앙TV와 조선중앙방송, 평양방송은 이날 김정은이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오후 3시 30분(평양시각 오후 3시)께 보도했다.


중앙TV는 "김정은 동지께서 오전 9시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으시었다"며 김정은이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등 당·정·군 간부들과 참배하는 모습을 방영했다.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는 보이지 않았다.

김정은은 간부들을 거느리고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입상 앞으로 나아가 허리를 굽혀 참배했다.

이어 김정은은 금수산태양궁전 앞 광장에서 대규모 중앙추모대회를 거행했다.

김정일 5주기 맞아 北주민들 일제히 묵념 (서울=연합뉴스) 17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5주기를 맞아 조선중앙TV는 이날 낮 12시 30분(평양시각 정오) 3분 동안 사이렌이 울리는 가운데, 평양 시내 김일성광장 주변에 차량과 전차가 멈춰서고 대동강변에 선박들이 정박한 상태에서 주민들이 묵념하는 장면을 내보냈다.2016.12.17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nkphoto@yna.co.kr

중앙추모대회는 중앙TV를 통해 녹화 실황이 중계됐다.

검은색 코트 차림의 김정은은 황병서·최룡해·김영남·박봉주 등 간부들과 옥외 주석단에 자리했다. 김기남·양형섭·리수용·김평해·리만건·오수용·곽범기·김영철·김원홍·박영식·리명수 정치국 위원 등도 주석단에 등장했다.

추모사는 최룡해 부위원장이 했다.


북한이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에서 김정일에 대한 중앙추모대회를 거행한 것은 김정일 3주기인 2014년 이후 2년 만이다. 북한은 앞서 김정일 1, 2주기 때는 평양체육관 실내에서 중앙추모대회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