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9 8

[眞師日記] 부천식물원의 봄

부천식물원은 오래전부터 부천의 튤립식물원으로 유명했었지만 분수대등 시설 설치로 다른곳에 이전 조성했다가 규모는 축소 됐지만 금년에 원래의 자리에 튤립원을 조성해 많은 칭찬을 받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 부천식물원을 찾는 사람들이 폭팔적으로 늘어 나고 있다. 다만 풍차가 있는 지역의 기존 초화원은 그동안 관리가 잘 되지 않아 대부분의 야생화들이 고사하고 현재는 제주양지꽃등 일부만 남아 있다. 따라서 사방에 흩어져 있는 초화원을 한곳으로 모아 집중 관리해야 할것이다.이미지를 클릭하면 큰사이즈의 이미지 보기가 가능합니다. [부천식물원 2025-04-24]

韓·安·羅 “우리가 김문수”… 원팀 돼가는 국민의힘

조선일보 2025. 5. 19. 01:15 尹 탈당 이후 대선 전열 재정비 국민의힘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탈당을 계기로 대선 전열 정비에 나섰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김문수 후보가 최종 확정된 이후 윤 전 대통령과의 단절을 요구하며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았던 주요 인사들이 김 후보 지원 유세 뜻을 밝히고 나온 것이다. 국민의힘에선 “30% 안팎의 지지도 박스권에 갇힌 김 후보가 윤 전 대통령 탈당을 계기로 중도 외연 확장에 나설 최소한의 교두보를 마련한 셈”이란 말이 나왔다. ‘반(反)이재명 전선’을 구축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했던 윤 전 대통령 당적 문제가 정리된 만큼 김 후보 캠페인에 동력이 붙을 수 있다는 얘기다. 한동훈 전 대표 측은 18일 “한 전 대표는 오는 20~22일 부산·대구·충북..

[사설] 李도 개헌 약속,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 합의 이루길

조선일보 2025. 5. 19. 00:3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공약을 발표했다. 대통령 결선투표제와 총리 국회 추천제,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감사원 국회 이관 등도 제안했다. 그동안 개헌에 소극적이던 이 후보도 대선 후 개헌 추진을 약속한 것이다. 이 후보는 “내란 청산이 먼저”라며 소극적이었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제안했지만 이 후보는 반대했다. 이 후보로선 개헌이 대선 변수로 떠오르는 것이 탐탁지 않았을 것이다. 그랬던 이 후보가 입장을 바꾼 것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 후보는 개헌 시점에 대해 “이르면 2026년 지방선거, 늦어지면 2028년 총선”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왕 개헌을 하려면 최대한 앞당기는 게..

[朝鮮칼럼] 팍스 아메리카나(미국에 의한 평화) 시대의 종언?

조선일보 2025. 5. 19. 00:25 미·중 관계 특이점 왔지만 ‘美 패권의 終焉’ 선언은 일러 이번 관세 협상 중간 타결 보라 첨단 과학, 기축통화도 마찬가지 주가, 국채, 달러 가치 흔들렸지만 ‘셀 아메리카’도 이제 진정 기미 우리에겐 위기와 도약 갈림길 오롯이 새 정부의 몫이다 지난 6일 타계한 미국의 대표적 석학 조셉 나이 하버드대 교수는 그의 저서 ‘Is the American Century Over’에서 영국이 20세기 초반까지 영국에 의한 평화(Pax Britannica)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해군력이 제2, 제3위 국가의 해군력을 합한 것보다 크게 유지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나이 교수는 2차 대전 이후 미국의 국방비가 2위부터 10위국가의 국방비 합보다 압도적으로 우세하기 때..

金 “노란봉투법 밀어붙이나”… 李 “대법도 인정, 당연히 해야”

조선일보 2025. 5. 18. 21:08 수정 2025.05.19. 00:15 대선 후보 첫 TV토론 ‘경제 분야’ 이재명 “내수진작 위해 곧바로 추경” 김문수 “일자리 위해 규제 판갈이” 이준석 “李, 돈풀기 괴짜 경제학” 18일 열린 제21대 대선 첫 TV 토론에서 후보들은 경제 활성화 방안을 놓고 각자 다른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경제 살리기 대책과 관련, “지금 마이너스 성장 국면이고, 특히 내수가 2분기째 마이너스 성장이다. 국내 내수 경기가 완전히 다 죽었다는 것”이라며 “골목이 다 망하고 있고 서민 주머니가 비어가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기업이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규제를 완전히 판갈이하겠다”며 “규제를 많이 없애 해외를 나가지 않고 국..

[TV토론] 전 경기지사 격돌…김문수 "대북송금 몰랐나" 이재명 "억지 기소"

데일리안 2025. 5. 19. 00:05 18일 21대 대선 후보 첫 TV토론 우리 경제 마이너스 성장 책임 공방 노란봉투·북핵·원전 해법 두고 격돌 21대 대선 후보 초청 첫 TV 토론에서 전직 경기도지사 출신인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정면 격돌했다. 김문수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재판을 받고 있는 '경기도 대북송금 사건'을 언급하면서 "나도 경기도지사를 해봤지만, 도지사가 (부지사의) 대북송금을 몰랐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고 공격했다. 김문수 후보는 1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1대 대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지금 이 후보께서는 불법 대북 송금(혐의)으로 재판을 받고 있지 않느냐"라며 선공을 펼쳤다. 이 후보는 곧바로 "억지 기소"라고 맞받았다. 이에 김 후보..

[강헌의 히스토리 인 팝스] [263] DEI(다양성 정책) 프로그램

조선일보 2025. 5. 19. 00:26 Bruce Springsteen ‘No Surrender’(1984) 미국 문화예술이 지닌 힘의 원천은 할리우드에만 있지 않다. 미국은 일찍이 문화를 국가 산업으로 인식하고 정책적으로 육성했다. 우리는 루스벨트의 뉴딜정책을 대규모 사회간접자본 건설로 인지하지만 그 국난 극복의 정책 안에 변두리 예술가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었음을 놓쳐서는 안 된다. 다양성(diversity), 형평성(equity), 포용성(inclusion)의 첫 글자를 딴 DEI 프로그램은 다양한 사회적 소수자에게 혜택을 부여해 포용적인 환경을 갖추자는 정책을 말한다. 이는 전임 조 바이든 대통령의 중요 국정 기조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원칙은 20세기 전반부터 민주당과 ..

“한국도 못한 걸 북한이 해냈다”…의기양양 김정은 ‘뒷배는 푸틴’ [포착]

서울신문 2025. 5. 18. 17:25 北, 신형 공대공미사일 실사격 첫 공개 한국군, 공대공미사일 개발 초기 단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결탁이 한반도를 격랑 속으로 몰아넣는 모양새다. 우크라이나전쟁 파병 이후 러시아의 대북 군사기술 이전 정황이 잇따라 포착된 가운데, 이번엔 북한의 신형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실사격 훈련이 최초로 공개됐다. 17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북한 공군의 반항공(방공) 전투 및 공습 훈련을 현지지도했다고 전했다. 소련제 미그(MiG)-29 전투기에서 신형 공대공 미사일과 활공유도폭탄을 발사해 순항미사일과 무인기 표적을 격추하는 훈련이었다. https://v.daum.net/v/202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