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2020.01.15. 00:11
“어떤 정보가 증오와 분열을 부추기면 인간은 본능적으로 그 정보에 끌린다. 선정적인 뉴스에 끌리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래서 소셜미디어가 제공하는 왜곡된 정보에 갇힌 채 세상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보지 못하게 되는 ‘필터 버블(Filter Bubble)’ 현상이 나타난다.” 하재식 『가짜뉴스 전쟁』 |
우리가 디지털 시대의 바보가 되는 이유는
▶정치적 신념이나 종교적 가치에 경도돼 어떤 정보를 접했을 때 쉽게 단정하고
▶자신의 신념에 맞는 증거만 받아들이는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이 악영향을 끼치고
▶진실된 뉴스보다 가짜뉴스를 더 믿기 때문이라고 한다.
조지 오웰은 소설 『1984』에서 “인간은 어떤 미래가 자신의 바람과 일치할 때만 그 미래를 본다. 그렇지 않으면 아주 객관적 사실도 무시한다”고 적었다.
책의 부제가 말하듯 ‘가짜뉴스는 어떻게 세계를 혼돈에 빠뜨렸는가’를 국제적인 사례와 함께 분석했다. “인간은 좋은 것보다 나쁜 것에 더 주목하는 ‘부정 본능’을 갖고 있다” “모든 사람이 가짜뉴스 내전에 뛰어든 전사가 됐다”는 지적은 꼭 우리 사회를 두고 하는 경고처럼 들린다.
고대훈 수석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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