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中國消息

中, 일본의 사드도입 강하게 반대.."신중히 행동해야"

바람아님 2016. 11. 28. 23:45
연합뉴스 2016.11.28 17:27

중국이 일본의 사드(THAAD·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검토에 대해 강한 반대의사를 표시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배치를 검토키로 한 일본에 대해 신중히 행동할 것을 촉구했다.

겅 대변인은 역사적 원인으로 일본은 군사안보측면에서 아시아 각국과 국제사회로부터 고도의 주시를 받고 있기 때문에 행동에 신중을 기해야한다면서 역내 평화 안정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현재 한반도의 형세가 매우 복잡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외교적 경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반도 형세를 구실로 다른 나라의 안전과 지역안정에 불이익을 주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일본은 내년 여름까지 사드 도입 여부 결정을 위한 검토위원회를 조만간 설치할 계획이며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이 다음달 중순 미국령 괌을 방문해 사드를 시찰키로 했다.


겅 대변인은 또 홍콩 세관이 압수한 싱가포르 장갑차와 관련해서 중국과 수교한 국가가 대만과 군사교류나 합작을 포함, 어떤 형식이든 정부간 왕래하는 것을 중국은 결연히 반대한다면서 싱가포르에 대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준수할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홍콩 세관은 지난 23일 화물터미널에 도착한 선박에서 싱가포르 장갑차 9대와 부품 등을 압수했다. 이를 두고 중국이 40년간 진행된 대만과 싱가포르의 군사 협력에 사용될 것으로 보이는 싱가포르 장갑차를 압수함으로써 최근 친미· 친대만 성향이 심화하는 싱가포르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