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사진잘찍는요령

[사진기자의 사談진談/최혁중]사진 보정 기술의 진화, 진짜 나일까

바람아님 2023. 7. 5. 01:16

동아일보 2023. 7. 5. 00:00(최혁중 사진부 차장)

중학교 3학년인 필자의 딸이 최근에 일주일 동안 출장 갔다 온 아빠의 휴대전화 속 사진이 궁금했는지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하나하나 뜯어보다가 한숨을 쉬며 물었다.

“아빠는 사진기자인데 사진 보정은 안 해?”

순간적으로 사진기자는 절대 사진을 만지면 안 된다고 둘러대고 싶었지만 중학생의 사진 트렌드가 궁금해 “너희는 어떤데?”라고 물었다.....딸은 “우리는 보정하지 않은 사진은 인스타에 안 올려.....)이런 사진 보정의 트렌드가 비단 10대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이 ‘보정 사진계’에 인공지능(AI)도 가세했다. 최근에는 찍지도 않은 프로필 사진을 만들어주는 카메라 앱 ‘스노우’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인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포토저널리스트 강형원은 “한국에서는 보정 때문에 신분증 사진과 실물이 너무 달라 놀랐다”며 “미국과 캐나다 여권들과 차세대 신분증인 ‘리얼 아이디(Real ID)’에는 보정이 전혀 안 된, 정부가 인정한 사실적인 사진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 신문에 게재되는 사진은 어느 정도 보정을 하고 있을까? 원칙적으로 절대 하면 안 된다..... 철저히 사실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사진기자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사진을 예쁘게 보정하고 재미있는 모습을 넣어 합성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지만 AI 등으로 사실이 아닌 사진이 보도사진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 같아 우려되기도 한다.


https://v.daum.net/v/20230705000010914
[사진기자의 사談진談/최혁중]사진 보정 기술의 진화, 진짜 나일까

 

[사진기자의 사談진談/최혁중]사진 보정 기술의 진화, 진짜 나일까

스페인 세비야의 ‘스페인 광장’에서 한 신혼부부가 사진을 찍고 있다. 보정 전 사진(위쪽 사진)은 단순한 파란 하늘이 배경이지만 보정을 한 뒤 사진(아래쪽 사진)을 보면 구름 낀 하늘에 햇볕

v.daum.net

 

스페인 세비야의 ‘스페인 광장’에서 한 신혼부부가 사진을 찍고 있다. 보정 전 사진(위쪽 사진)은 단순한 파란 하늘이 배경이지만 보정을 한 뒤 사진(아래쪽 사진)을 보면 구름 낀 하늘에 햇볕이 드리워진 해질 무렵 사진으로 바뀌었다. 독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