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전세계 역사학계의 화두는 ‘세계사 다시 보기’다.
- 인류의 역사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고 과연 어디로 흘러갈 것인지가 지대한 관심사이긴 하지만 기존의 세계사를
- 바라보는 시각으로는 뭔가 부족함과 한계를 느끼기 때문이다.
- 이미 답이 정해져 있는 유럽중심주의 세계관에 주변의 역사를 끼워맞추는 식으로는 ‘새로운 역사’에 대한 욕구가
- 가시질 않는다. 기존의 좌표를 아예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래서 등장하는 것이 이른바 ‘빅 히스토리(big history)’ ‘글로벌 히스토리(global history)’의 필요성이다. - 이전에는 무시하고 간과했던 지역과 사건을 중심에 세워 역사를 재편하고 재조명함으로써 가능한
- 객관적이고 총체적인 지구촌의 역사를 쓰자는 것이다.
- 나폴레옹만큼이나 칭기즈칸이 강조되고, 중동과 중국이 유럽 못지않은 역사의 중심무대로 재편되는 식이다.
아직 국내에는 생소한 이 ‘글로벌 히스토리’를 서울대 서양사학과 주경철 교수가 주간조선 지면을 통해 선보인다.- 특히 주 교수는 인간의 의식주와 얽힌 일상사를 주제로 삼아 ‘글로벌 히스토리’에 대한 탐사를 시작한다.
- 주 교수는 “지구촌 인간의 삶은 직접적인 이주나 사상의 교류 이전부터 일상 생활의 영역에서 다양한 매개체를
- 중심으로 큰 얽힘이 있었다”고 말했다.
- 주경철의 ‘글로벌 히스토리’ 첫번째 주제는 ‘커피’다.
- 아마도 가장 널리 알려진 커피의 기원 설화는 에티오피아의 염소치기 칼디의 이야기일 것이다.
- 어느 날부턴가 칼디가 기르는 염소들이 밤늦게까지 흥분해서 잠을 자지 못한다. 자세히 관찰해 본 결과 염소들이 어떤
- 나무 열매를 먹고 나면 그처럼 잠을 자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의아하게 생각한 칼디는 직접 그 열매를 씹어보았다. 그러자 아주 기분 좋은 느낌이 드는 것이 아닌가.
- 이상하게 여긴 칼디는 근처의 수도원을 찾아가 원장에게 열매를 보이며 이 사실을 이야기했지만,
- 원장은 쓸데없는 일이라며 열매를 불 속에 집어던졌다. 그러자 열매가 구워지며 아주 향긋한 냄새가 났다.
- 이 열매를 갈아 물에 녹인 것이 세계 최초의 커피가 되었다.
- 수도원장이 이 음료를 시험 삼아 마시자 정말로 한밤중까지 정신이 또렷한 채 잠이 안 왔다.
- 이때 수도원장의 머리를 스치는 훌륭한 생각이 있었으니,
- 밤에 철야 기도를 하는 수도사들이 이 음료를 마시면 좋겠다는 것이었다. 과연
- 이 열매를 끓인 음료를 마시고부터는 수도사들이 꾸벅꾸벅 조는 일 없이 밤새 맑은 정신으로 정진할 수 있었다.
- “에티오피아의 염소치기 칼디와 그의 춤추는 염소들”이라는 이 이야기는 이탈리아의 동양언어학자인
- 파우스투스 나이론(Faustus Nairon)이 1671년에 출판한 책에 나오는 내용이다.
- 이슬람권에서는 모카(예멘 남서 해안의 작은 항구 도시)의 성자 알리 이븐 우마르에 관한
- 설화가 유명하다. 우마르는 스승이 죽으면서 명한 대로 모카로 가서 여러 기적을 행했다.
- 예컨대 모카에 도착하자마자 그가 흙을 한 줌 움켜쥐자 그곳에서 물이 솟아나왔는데
- 이것이 이 지역 최초의 우물이라고 한다.
- 얼마 후 이 지역에 역병이 크게 유행하자 사람들이 그를 찾아와 도움을 청했다.
- 우마르는 기도의 힘으로 많은 사람들의 병을 고쳐주었다. 그렇게 병을 고친 사람 중에는
- 이 지방 영주의 딸도 있었다. 그런데 이 일이 있고 난 후 이상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 우마르와 그 여인 사이에 이상한 일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 소문을 접한 영주는 격노하여
- 우마르를 추방했다. 우마르는 제자들을 데리고 산속으로 들어갔다.
- 이곳에서 커피나무를 발견한 그들은 열매를 달여 마시며 지냈다. 그 후 모카에 또 역병이
- 돌았고, 사람들은 다시 우마르를 찾아왔다. 그런데 이때 우마르는 시커먼 액체를 마시고
- 있었다.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우마르는 이 액체에 잠잠(Zamzam) 성수(聖水)와 같은
- 영험한 힘이 들어 있다고 설명했다. 잠잠은 이슬람교 최대 성지인 메카의 카바 신전 옆에
- 있는 샘으로서, 수천 년 전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스마엘이 황야에서 갈증으로 울부짖었을
- 때 알라가 물을 솟아나게 한 곳이다. 전 세계의 순례객들이 메카에 와서는 반드시 이
- 샘물을 마실 뿐 아니라 집에 병자가 있는 사람이면 이 물을 가져다가 먹여서 병을 낫게 한다.
- 그런데 우마르 성인이 권한 커피가 바로 이 성수와 같은 힘을 가지고 있어서
- 이 음료를 마신 사람들이 모두 병이 나았다.
- 이 일이 있고 난 후 영주는 깊이 뉘우치고 성자를 다시 모카로 모셔왔다.
:: 15세기
이슬람 성직자의 음료서 메카 몰려든 순례자들 속으로
물론 두 설화 모두 신빙성이 없는 이야기일 뿐이다. - 특히 우마르 설화는 모카 항구를 통해 수출되는 커피(모카커피는 모카에서 생산된 커피가
- 아니라 그곳에서 수출된 커피를 뜻한다)의 명성이 확립된 이후 그것을 정당화하느라고
- 생겨난 설화로
보인다.
두 설화 모두에서 눈에 띄는 점은 신심 깊은 종교적 인물들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 커피는 수도사들이 철야 기도를 하는 데에 쓰이거나, 혹은 기도의 힘으로 병을 치료할 때
- ‘치료 보조제’ 역할을 한다.
- 실제로 커피를 처음 애용한 사람들은 수도사들, 그중에서도 특히 이슬람교 신비주의자인 수피(Sufi)들이었다.
- 그 이유는 커피의 성질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커피는 잠을 쫓고 식욕을 억제하며 정신을 흥분시킨다.
- 이렇게 보면 커피는 몸에 하등 좋을 게 없는 물질이다. 그런데 수도사들은 바로 이런 ‘나쁜 점’들을 오히려 적극적으로
- 받아들인 것이다. 지극한 신앙심을 지닌 수도사들은 밤을 새워 기도하고, 이 세상의 욕심을 끊어 먹을 것에 집착하지
- 않고, 심리적 흥분 속에 신을 맞이해야 한다. 원래 커피는 ‘한 잔의 여유’가 아니라 ‘불꽃 튀는 종교적 긴장’의 음료로
- 출발한 것이다. 그러나 세상만사가 대개 그렇듯이
커피의 경우 역시 원래 의도와는 다르게 일이 돌아갔다.
- ▲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커피 마시는 장면.
- :: 16세기
술 금지된 이슬람 세계에서 ‘이슬람의 와인’으로 사랑
처음에는 종교적인 의도로 마셨다고 해도, 일반 신도들이 따라 마시면서 커피의 의미가 바뀌기 시작했다. - 메카의 신전 근처에 사람들이 모여 이 음료를 돌려가며 마시는 동안 사람들은 점차 그 향과 맛을 즐기게 되었다.
- 메카는 매년 전세계 이슬람 신도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 15세기 말에 이곳에 모습을 드러낸 커피는 순례객들에 의해 이슬람 세계 전체로 퍼져갔다.
- 1510년에는 카이로에서 커피를 볼 수 있었고 1559년에는 이스탄불에도 보급되었다. 정작 메카에서는 이 음료가
- 이슬람 율법에 맞는지 아닌지를 놓고 미묘한 문제가 있어서 금지 물품이 되었다가 다시 해금되었다가 하는 일이
- 반복되었지만, 그러는 동안에도 커피는 다마스쿠스, 알레포, 알제 등지로 퍼져갔다.
- 술이 금지된
이슬람 세계에서 커피는 ‘이슬람의 와인’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점차 뿌리를 내렸다.
유럽인들 중에 처음 커피를 경험한 것도 이슬람 국가를 방문한 여행자들이었다. - 1615년에 콘스탄티노플에 머물렀던 피에트로 델라 발레라는 사람의 기록을 보자.
‘터키인들은 색깔이 까만 음료를 마시는데, 이를 단숨에 마시는 게 아니라 아주 천천히 마신다. -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에서 이 음료를 마시지 않는 일은 없다. 사람들은 카포우에(Kafoue)라고 부르는 이 음료를
- 마시며 즐겁게 담소를 나누는데 때로 7~8시간 동안이나 지속한다.’
- ▲ 1686년에 세워진 카페 ‘프로코프’에서는 볼테르,
- 디드로 등 계몽주의 시대의 사상가들이 커피를 즐겼다.
- :: 17세기
‘만병통치약’으로 유럽 소개된 후 상류층에 급속 확산
대체로 17세기 중엽이 되면 유럽의 여러 도시에서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다. - 베니스에는 1615년경, 마르세유에는 1644년, 런던에는 1651년에 커피가 처음 들어온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 커피의 유행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에피소드 가운데 하나는 1669년 터키의 대사 솔리만 무스타파 라카가 중요한
- 외교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루이 14세를 만나러 프랑스에 온 사건일 것이다.
- 그는 루이 14세가 터키 황제의 친서를 받을 때 일어서지 않는다고 화를 낼 정도로 오만했고 결국 외교상으로는
-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그가 파리 상류층 사람들에게 터키식으로 꾸민 방에서 흑인 노예들을 시켜 일본 자기에다
- 커피를 대접한 일은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렇지만 커피가 처음 소개되었을 때에는 기호품이라기보다는 우선 약으로 명성을 얻었다. - 이는 신상품이 도입될 때 흔히 있는 일인데, 대개 온갖 병을 낫게 하거나 정력을 강하게 해준다는 식의 소문이 돌게
- 마련이다. 후추·코코아·담배, 심지어 감자 같은 경우도 처음 소개될 때에는 이와 마찬가지였다.
- 1671년 리옹에서 출판된 ‘커피, 차, 코코아의 효용’이라는 책에는 커피의 약효가 이렇게 나와 있다.
- ‘이 음료는 모든 차갑고 축축한 체액을 말리고 바람을 제거하며 간을 보하고 수종을 완화한다.
- 옴이나 피가 썩는 병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심장의 열을 내리게 하고 지나친 박동을 조절해 주며 복통을 완화하고
- 식욕 감퇴에도 좋다…커피에서 나는 김은 안질, 이명(耳鳴), 숨이 찰 때, 비장의 통증 그리고 기생충에도 효과가 있다.
- 특히 과음 과식에 이 이상 좋은 것이 없다.’ 한마디로 커피는 만병통치약으로 통했다!
- ▲ 사르트르, 카뮈 등 20세기 중엽 파리 지식인들이 모여들던
- 카페 ‘레 되 마고’.
-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커피는 약이라기보다는 향과 맛으로 즐기는 일반 음료로 자리잡아 갔고, 유럽 주요 도시들에는
- 카페들이 속속 등장했다. 파리에서 가장 유명한 카페는 1686년에 생제르맹 시장 근처에 세워진 카페 프로코프일 것이다.
- 뷔퐁, 디드로, 달랑베르, 루소, 볼테르, 돌바크 등 계몽주의 시대의 쟁쟁한 문인과 사상가들이 다 이곳 단골손님들이었다.
- (20세기 중엽에도 이 비슷한 일이 있었으니, 파리 시내에 위치한 카페 ‘레 되 마고·Les Deux Magots’에 사르트르,
- 보부아르, 카뮈, 헤밍웨이, 피카소 같은 철학자·문인·예술가들이 모여들곤 했으나 오늘날에는
- 주로 한국인이나 일본인 관광객들이 모여드는 곳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