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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경철의 히스토리아 [222] 인드라의 진주

바람아님 2014. 9. 18. 10:21

(출처-조선일보 2013.07.04 주경철 서울대 교수·서양근대사)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요한네스 베르메르는 밝고 정밀감(靜謐感) 넘치는 실내 정경을 그린 매력적인 작품들을 남겼다. 

그는 곡선 형태의 물체를 그리고 그 표면에 주변 사물들이 비치도록 하는 방식을 즐겨 이용했다. 

대표적인 것이 진주 귀고리다. 그가 남긴 그림 중 적어도 8점에서 진주 귀고리를 한 여인이 등장한다. 

이 귀고리에는 그 여인들이 살고 있는 방의 형태를 짐작할 수 있는 희미한 형상과 윤곽이 나타난다.

그의 걸작품으로 손꼽히는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 역시 마찬가지다. 

그림 속 소녀는 이례적으로 큰 진주 귀고리를 하고 있는데, 그 귀고리의 표면에는 소녀가 입고 있는 옷의 동정과 터번, 

왼쪽으로 소녀의 모습이 비치는 창문, 그리고 소녀가 앉아 있는 방의 어렴풋한 모습이 보인다. 

그는 이런 방식을 통해 눈앞에 펼쳐져 있는 현실 너머의 모습을 제시한다.


세상만사가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불교에서는 '인드라'의 그물망으로 표현한다. 

인드라가 이 세상을 창조할 때 모든 만물이 서로 엮인 하나의 그물처럼 만들었는데, 

그 그물의 매듭 하나하나마다 진주가 꿰여 있다. 

그 진주는 현재 존재하거나 과거에 존재했던 모든 것,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개념들을 나타낸다. 

모든 진주는 다른 모든 진주와 연결되어 있고, 또 모든 진주의 표면에는 다른 모든 진주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다. 

그렇게 세상 만물은 다른 만물을 비추고 있다.

역사가가 연구하고 제시하는 세상일도 그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머나먼 과거로부터 오늘 우리에게까지 인간의 삶의 사슬이 이어져 있다. 

과거의 어느 작은 사건 하나라도 우리와 무관치 않고, 오늘 우리의 머리를 스치는 생각이 지난 시대 인류의 정신과 통한다.

작은 구슬 하나를 주의 깊게 들여다보면 거기에서 많은 것을 읽을 수 있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이 시대의 일상을 유장한 긴 시간의 흐름과 대조하며 생각해 보는 것이 역사의 매력이다.






오늘의 글로 '히스토리아'의 연재를 마칩니다. 

그동안 성원해 주신 독자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 주경철 서울대 교수·서양근대사

  • (출처 - 조선일보)


    베르메르-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1666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