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8

인텔 파운드리, 삼성보다 한박자 빠르다···'1.4나노'로 도발 [biz-플러스]

서울경제 2024. 3. 12. 06:24 수정 2024. 3. 12. 06:24 1.8나노 이어 기술 스펙 첫 공개 성능 15%↑·집적도 1.2배 개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부활을 선언한 미국 인텔이 잇달아 1㎚(나노미터·10억분의 1m)급 공정에서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다. 파운드리 공정에서 기술 발전 로드맵을 한 박자 앞서 제시하면서 2위인 삼성전자를 제친다는 전략이다. 2나노 공정부터 1위 TSMC와 본격적으로 경쟁하려던 삼성전자의 전략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11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인텔은 지난달 말 미국에서 열린 세계적인 광학회 ‘SPIE 2024’에서 1.4나노(14A)급 파운드리 공정의 스펙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특히 양산을 3년이나 남겨두고도 명확한 공정 특성을 이미 확보해 ..

"韓 지도자, 트럼프와 강력한 개인적 유대 구축해야"

머니투데이 2024. 3. 12. 05:30 [2024 키플랫폼 - 세계 운명 좌우할 미국 대선] 앤드류 고쏘어프 라이덴 대학교 교수 인터뷰 4월 24~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리는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24 키플랫폼(K.E.Y. PLATFORM 2024)'은 미국 대선이 한반도와 글로벌 사회, 경제에 미칠 영향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콘퍼런스에 앞서 키플랫폼이 인터뷰 한 앤드류 고쏘어프 라이덴 대학교 교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집권할 경우 미국과 중국, 이란의 지정학적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고 무역과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극적인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 트럼프가 당선되면 동북아시아 질서에는 어떤 변화가 예상되나? 트럼프의 지속적인 관심이 없다면 미국의 대북 정책은..

美전문가 "北 붕괴위험시 中 군사개입…한반도서 충돌확대 우려"

연합뉴스 2024. 3. 12. 01:05 "수백만명 中 유입시 체제안정 위해 행동…위성국가 세우려할 것" "韓美 북상과 동시에 中의 한반도 군사행동 시작되면 가장 위험" 북한 정권이 붕괴할 상황에 직면할 경우 중국이 대규모 탈북자 유입을 막기 위해 전면 개입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한반도 전체로 군사 충돌이 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의 군사전문가 카일 미조카미는 10일(현지시간) 외교안보전문지 내셔널 인터레스트에 기고한 '중국은 북한을 침략할 수 있다' 제목의 글에서 "북한은 중국의 입장에서 축복이자 저주"라고 지목했다. 그는 "(북한) 정권 붕괴 시 중국이 북한에 개입할 것이라는 설은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며 "분명한 것은 중국이 북한에 들어간다면 김정은이든 누구..

美 "한반도 우주·바다 다 본다"…핵 못 뚫는 CP탱고, 韓언론 첫 공개 [한미연합사령관 단독 인터뷰]

중앙일보 2024. 3. 11. 19:00 수정 2024. 3. 11. 21:02 폴 러캐머라 한ㆍ미연합군 사령관과의 인터뷰가 진행된 CP 탱고는 수도권 야산에 굴을 파고 만든 지하 벙커다. CP 탱고(TANGO)는 영어로 육·해·공 전구작전 지휘소(Command Post Theater Air Naval Ground Operations)의 약자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본지 인터뷰에서 CP 탱고에 대해 “마법이 이뤄지는 곳”이라고 자부심을 표출했다. CP 탱고를 운용하는 미군이 한국 언론에 취재를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P 탱고의 핵심은 전구작전본부(TOC)다. 러캐머라 사령관이 “한반도와 한반도 주변의 수중(underwater)부터 우주(space)까지 모든 것을 지켜볼 수 있다”고 강조한 시설이..

‘전원 사직’ 초강수 서울대 의대 교수들 “필수 의료 패키지 재논의”

서울신문 2024. 3. 12. 00:17 수정 2024. 3. 12. 01:02 “정부, 합리적 방안 미도출 땐 18일 전원 사직” 14일부터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도 대책 논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정부가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방재승 비대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교수)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사직서 제출은 개별적인 것”이라면서도 “(교수) 전원이 사직서 제출에 합의해 줬다”고 설명했다. ‘국민을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타협한다면 어떤 방안이 좋겠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6%가 ‘전면 재검토 선언 후 객관적,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대 증원을 포함한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 재논의’, ..

[홍영식 칼럼] 피고인이 떵떵대며 의원 임기 채우는 나라

한국경제 2024. 3. 12. 00:12 황운하 최강욱 윤미향 이은주 재판 지연 수혜 톡톡히 입어 이재명 조국 송영길 이성윤 "검찰독재 청산" 실상은 '방탄' 의원, 일반인 비해 1심 기간 5배 조희대 사법부, 비정상 바로잡길 사법부의 재판 지연은 국회의원에게 유난히 심하다. 형사 공판 사건 1심 평균 처리 기간이 일반인에 비해 5배에 가깝다. 의원들의 의도적인 재판 불출석 등 원인도 있지만, 재판부의 정치권 눈치 보기 탓도 크다는 지적이다. 선거법 위반 관련 재판 지연도 심각하다. 선거법엔 공소 제기 1년 이내에 판결을 확정하도록 돼 있으나 거의 지켜지지 않는다....21대 국회의원 중 기소됐으나 재판이 끝나지 않아 의원직을 유지하는 의원은 27명에 달한다. 구속돼도 최종 판결 때까지 급여를 꼬박꼬박..

[최민우의 시시각각]한국 사회 5년째 떠도는 '조국 유령'

중앙일보 2024. 3. 12. 00:36 총선 초반 조국당 지지율 약진 '비명횡사'의 수혜자라는 평가 내로남불과 반목의 진통 이어져 2월 초 자녀 입시 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로 2심에서 2년형을 선고받아 곧 영어(囹圄)의 몸이 될 것으로 예상되던 조 전 장관이 극적 반전을 꾀하고 있다. 각종 비례정당 여론조사에 조국당이 지지율 15% 안팎을 기록해서다. 이런 추세면 ‘국회의원 조국’은 떼놓은 당상이다....본질적으론 ‘비명횡사’ 공천에 실망해 민주당을 이탈한 이들이 그 대안으로 조국당을 택했다는 게 정설이다. 민주당 지지층의 ‘반명 정서’를 조 전 장관이 고스란히 챙긴 것이다. 당초 ‘조국의 강’을 우려하며 거리를 두던 이재명 대표도 강한 팬덤을 보유한 조국당을 무작정 외면할 수 없었다. 5일 예방차 ..

[취재수첩] AI·반도체전쟁 '필승'의 조건

한국경제 2024. 3. 12. 00:11 美 기업으로 간 인재들 되돌리려면 韓을 '엔지니어 천국'으로 바꿔야 2021년 미국 실리콘밸리 특파원으로 부임했을 때 놀라운 점이 한두 개가 아니었다. 그중 하나는 현지 기업에서 일하는 한국인 엔지니어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었다. 구글 등 빅테크와 인텔 같은 반도체 기업, 전기차 업체 테슬라엔 적게는 수십 명, 많게는 1000명 가까운 한국인이 일했다. 샤오펑, 니오 같은 중국 전기차를 알게 된 것도 현지 법인에 근무하는 한국인을 만난 뒤부터였다. 한국인 엔지니어들의 출신 배경도 예상 밖이었다.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칼텍), 스탠퍼드대 등 명문대에서 박사를 마치고 바로 취업한 사람도 있었지만, 대다수는 한국 대기업 출신이었다. 그중에서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